무한돌파 삼국지 알면 좋은 꿀팁 공략

무한돌파 삼국지 무조건 알아야할 꿀팁

개념글만 제대로 모았습니다

1. 버프 완전 공략

무돌에는 크게 연의/토벌(일반) 류 컨텐츠와 결투장(대전) 류 콘텐츠가 존재합니다. 연의 및 토벌에서는 딜러 1개 버퍼 2개를 데려가는 것이 필수입니다.

(초보들이 가장 많이 하는 실수가 딜러 3개 데리고 가서 딜안나와요 무돌 못 올라가요 하는 점)

그럼 버퍼는 약한데 왜 데리고 가야 할까요? 버퍼에는 [팀] 스킬이 존재합니다. 단순히 혼자만 능력을 추가로 얻는 것이 아닌 딜러들에게도 같이 좋은 효과(버프)를 줍니다. 

무한돌파-유비-팀버프

결장(대전) 버프는 모든 위치에 적용하는 버프는 거진 없다고 봐야 하고 선봉/중군/후위/랜덤 버프가 대부분입니다.

그렇다면 선봉 / 중군 / 후위는 무엇일까요?

결투장배치예시

결투장 배치

결장 배치를 보면

1 2 3 <== 선봉
4 5 6 <== 중군
7 8 9 <== 후위

라고 보면 됩니다.

즉, 팀 버프는 그 라인에 있는 장수들에게만 적용되는 버프라고 보면 됩니다.

ex ) 유비 버프 -> 4 5 6 중군 라인 장수들만 적용 받음

리더 버프에 대한 이해

리더를 두게 되면 그 장수의 기본 스킬이 사라집니다. (이것도 모르시는 분이 은근히 많습니다)

ex ) 유비 기본 버프 시 반격 75% 인데 유비를 리더로 주게 되면 촉나라 리더 버프가 적용되며 반격을 안 하게 됩니다.

ex2 ) 조조 기본 버프 시 50% 확률로 퍼센트 대미지가 들어가는데 리더를 주게 되면 75% 확률로 퍼센트 대미지를 주면서 50% 짜리 기본 스킬 기능은 사라집니다.

(유비/각관 같은 경우는 리더로 두면 오히려 안 좋아지는 것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투장-유비-리더스킬

유비 리더 스킬

결투장-유비-기본스킬

유비 기본 스킬

각 덱에 맞는 좋은 버퍼

선봉덱 : 강유, 각성 공손찬, 산초, 한수, 마운록, 채염, 제갈량 (앞에 5개는 필수이고 뒤에는 덱에 맞춰서… 한정 무장이 3개라 초보자 비추)
중덱 : 진궁, 유비, 정보, 손권, 축융, 미축, 순욱, 월영, 동탁 (앞에 4개는 필수 뒤에는 각 덱에 맞춰 사용)
후덱 : 소교, 곽가, 노숙, 사마의, 주유, 방통, 육손, 장춘화 (앞에 5개는 필수 + 하후돈 리더도 필수!!!)

2. 팀 보너스 완전 공략

팀 보너스는 일반/대전 둘 다 적용이 됩니다. 다만 적용되는 방식이 다 다르기에 각자에 대해서 알아야 합니다

일반 : 팀 보너스를 전체 무장이 적용받습니다.

대전 : 팀 보너스를 그 특정 장수들 ‘만’ 적용받습니다.

ex ) 연의나 무돌에서 유비 관우 조운을 넣는다고 하면 유비+조운의 버프를 관우도 적용받습니다.
ex2 ) 결장에서 유비 관우 조운을 넣는다면 유비+조운 버프는 유비와 조운 ‘만’ 적용받습니다.

유비-조운-팀보너스

팀 보너스-유비,조운

추가로 연합 토벌에서는 딜러진에 둔 팀 버퍼의 버프는 딜러들에게 적용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이 부분도 저도 늦게 알았기도 하고 많은 분들이 여전히 모르는 부분입니다.)

예를 들어 딜러진에 조운 유비 손권 / 버퍼진에 육손 방통을 넣는다고 한다면 조운은 육손 방통의 버프는 다 받지만 유비 손권의 버프는 받지 않습니다. (유비 손권도 자기 버프는 각자 받고 육손 방통 버프까지만 받게 됩니다.)

3. 결투장 완전 공략

1번에서 얘기한 거에 이어서 결투장에 대해서 좀 더 자세한 설명을 하겠습니다. 결투장에서는 콘셉트를 무조건 정해야 합니다. 초보자 기준으로는 결국 중덱 or 후덱으로 세팅을 해야 합니다. 신섭 기준으로는 불요불굴(조조+허저+전위) + 각관 or 조운 세팅으로 중덱을 많이 가며 일부 부자분들은 후덱으로 각관(산동?) 하후돈 산초(조조?) 등의 세팅으로 많이 갑니다. (후덱 불요불굴은 없음)

어느 덱으로 시작할까?

내가 무슨 덱으로 가야 할까를 고민한다면 첫째로 중덱 필수 버퍼인 진궁, 정보, 손권 을 (유비는 시작부터 주니 제외)
몇 개나 가지고 있느냐와 후덱 필수 버퍼인 소교, 노숙, 곽가를 가지고 있느냐가 중요할 수 있습니다. (물론 방통, 육손이 나와서 무돌, 토벌도 챙기면서 후덱 결장을 같이 가는 방법도 존재합니다.) 육손은 진 오군 대도독 팀 버프 시 보호막을 챙겨주기에 여몽이 딜러인 경우 세트로 가는 버퍼라 보면 됩니다.

어느 진형으로 키울 것인가?

어느 덱으로 갈지 정했다면 진형을 정해야 합니다. 중덱은 다음이 대부분입니다. 불요불굴은 80% 이상 구행진이고 일부 방원진을 합니다. (순욱 리더 두고) 조운 조조 2딜 중덱은 구행진으로 조운 리더로 진행하며, 한당 조조 2딜 중덱은 구행진으로 한당 리더로 진행합니다. 봉시진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이건 고급자용이니 넘어가겠습니다.

후덱은 80% 이상 어린진이고 일부 봉시진, 학익진을 합니다. (봉시진은 실험단계 같네요) 어린진 리더로 하후돈을 두고 양옆에 딜러를 세팅해서 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각관이 보통 평타 이상의 선중후덱 결장 딜러라 보시면 되고, 조조는 중덱 필수 딜러라고 보시면 됩니다.

신섭 공략 가이드를 드리자면 불요불굴 + 각관 or 조운을 델고가고 맹획, 유비 까지는 넣고 정보, 진궁, 손권 등 하나씩 세팅하고 부족한 자리는 팀 보너스 활용을 하면 됩니다. (원소 등을 이용한 반동탁 연합 팀 보너스)

조조-팀보너스

조조 – 팀보너스(불요불굴, 반동탁연합)

(예시 : 구행진)
맹획 전위 유비 
조조 허저 조운(리더) (조운이 5555가 아니라면 조조 리더) <== 각관도 없고 조운도 없는 무 과금러는 허저 조조를 딜러로 키우며 가야 할 듯합니다.)
진궁 정보 손권 <== 다 없을 수 있으니 본인 덱에 맞게 넣고 무돌 감안하며 초선을 같이 키워 임시 넣는 것도 방법, 원소로 반동탁 챙기기)

공격 방향 공략

언제나 공격은 상대의 제일 바깥라인을 최우선으로 공격합니다. 그리고 그중에도 내 라인 쪽을 먼저 공격합니다.(물론 순욱, 장춘화가 있을 때는 리더라인부터 때릴 확률이 매우 높지만…) 이 것을 이용하여 맹획으로 상대 리더를 잘 저격할 수도 있겠죠 🙂

본인라인우선공격

본인 라인 우선 공격

조운-본인라인공격

조운-본인라인공격

조조-상대앞라인우선공격

상대 앞라인 우선공격

공격 순서 공략

공격 순서로는 민첩 > 렙 > 공격자 우선이며 전부다 동일하다면 배치 1번부터 먼저 공격을 합니다. 민첩은 연사형이 5, 관통형이 4, 폭발형이 3.2이며 10 기준 1초로 계산하면 됩니다. 위와 같은 식으로 계산해 본다면 민첩버프가 하나도 없다는 가정에 연사형은 2초에 한 번씩 공격을 하고 관통형은 2.5초에 한번씩 공격합니다. 만약 극단적으로 민첩버프가 100% 추가된 상태라고 한다면 연사형은 5×2가 되어 10이 되고 1초에 한 번씩 공격하게 됩니다.

4. 상태이상 공략하기

조운 돌파 삼국지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조운은 1 티어 무장입니다. 왜 조운이 1 티어 일까? 상태이상 추가 대미지가 적용됩니다. (이건 조비에도 있고 방통, 산초의 팀스킬에도 존재합니다.)

조운-상태이상피해

조운 상태이상 추가피해

방통-상태이상피해

방통 상태이상 추가 피해

상태이상에는 총 6가지 상태이상이 존재합니다. [저주], [빙결], [약화], [화상], [중독], [기절] 상태가 존재합니다. 각 상태가 적용이 되면 그 상태가 적용된 상대에 대해 추가 딜이 들어갑니다. 이 부분도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데 매우 중요합니다. 저주 : 1.9배, 빙결 : 1.5배, 약화 : 1.4배, 화상 : 1.1배, 중독 : 1.1배의 추가 공격력이 주어집니다. 

  • 저주 : 조비
  • 빙결 : 조운, 고백주유, 관평, 감녕, 산타초선
  • 약화 : 손견, 육손, 사마의
  • 화상 : 관평, 전위, 산타견희
  • 중독 : 여몽, 하후돈, 강유
  • 기절 : 대교, 허저, 전위, 초선, 월영

위 6가지 상태이상 상태가 되었을 때 상태이상 추가 대미지를 주는 조운, 조비 혹은 방통, 산초 등을 데리고 있었다면
대미지를 줄 시 추가 대미지가 들어가게 됩니다. 그리고 중첩으로 거는 경우 딜이 중첩으로 들어간다는 점을 감안해서 딜러 세팅을 하면 됩니다.

ex ) 빙결을 조운이 걸고 산초가 걸면 결국 1.5배 딜 밖에 추가가 안되지만 조운이 빙결 걸고 육손이 약화를 걸면 2.1배의 딜이 들어갑니다. 조운의 상태이상 추가 대미지 4.5배와 방통의 상태이상 추가 대미지 2.75배를 같이 적용한다고 감안하고 계산을 하면 전자의 경우 18.5배의 딜이 들어가고 후자의 경우 25.98배의 딜이 들어갑니다. 여기에 치명타까지 추가된다고 감안하면 전자는 55배의 딜이 들어가고 후자는 77배의 딜이 들어갑니다. 이건 산초의 상태이상 추뎀은 생략했고 마찬가지로 육손의 보스추뎀도 생략하였습니다.

산초의 상태이상 추뎀 2.88배와 육손의 보스추뎀 3배를 적용해서 계산을 하면 전자는 158.4배의 딜 증가 효과가 있고 후자는 231배의 딜 증가 효과가 존재합니다. 고작 40%의 차이가 이렇게 80배의 딜 차이로 돌아오게 된다는 점 꼭 메모하세요!

아래는 상태이상으로 적용되지 않으며 진궁, 강유, 소교가 막을 수 없습니다.

개인스킬(상태이상 아님) : 하후돈(분절) 

치명타 확률 낮추는 디버프 등

5. 기타 기초 상식

  • 결투장에서 버퍼가 죽으면 버프가 사라지나요?  사라지지 않습니다.
  • 각 무장마다 필수 스킬이 존재하며 그 스킬은 꼭 다 올리고 그다음 승급을 해야 합니다.
  • (가장 많이 하는 실수가 유비 기본 스킬 5개 안 찍고 승급하기. 반격이 매우 중요한 스킬이기에 5개 다 찍고 승급해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강유는 1 승급 스킬이 매우 중요하기에 1 승급 스킬 5개 찍고 그다음 승급해야 합니다.)

강유-보스추가피해

강유-1승급스킬

  • 한수의 리더 스킬 상태이상 지속시간 20% 증가 시 상대 상태 면역 버퍼를 뚫고 기술이 들어갑니다.
    (상태 면역은 100% 막는 거니)
한수-리더스킬

한수-리더스킬

  • 관문 돌파는 별 3개로 깨야 관문돌파 옥새를 매일 받을 수 있습니다. + 조건을 동시에 맞춰 깰 필요 없이 하나하나 각개 격파 하면 됩니다.
  • 초반 7성을 많이 모아야 이래나 저래나 각이 나옵니다. 무장합성을 많이 하고 7성은 최대한 챙깁니다. 
    (투기장 8승~10승 + 7성 무장합성 + 관문돌파 30층 + 연구 45회/50회 + 꾸준한 출석 + 성채 4번 에서 7성무장을 줍니다.)
  • 무돌 노현질 최고 조합 : 조운 + 방통 + 강유 or 조운 + 육손 + 노숙 (요즘은 조운+산견+육손)
  • 토벌 노현질 최고 조합 : 관평 + 강유 + 육손 (요즘은 관평+산견+육손)
  • 무기는 활 / 도 / 도끼 3개만 할 것!!!

 

 

  • 방어구는 의복 / 중방패 (재료 안 겹침)
  • VIP 상점에서는 스킬 강화석 / 연구 비서/ 재료 상자/ 만두 조각 / 무장 티켓 / 경치고서 위주로 구매
  • 무돌 조각 상점에서는 여의주/ 만두 50개 매일 구매 (이건 랭킹 들어가서 조각받은 뒤에)
  • 농경지 임대는 4 렙은 돼야 소탕권 2개는 나오니 요거는 가도록 임대를 놓으면 좋습니다. (숙제 귀찮음)
  • 무한돌파 상점에서는 허저 / 소교가 필요하면 사고 무장 티켓은 필수로 사고 재료는 꼭 사는 거로!
  • 토벌전 상점에서는 주유/ 초선 필요하면 사는 거고 6성 무장 티켓 사서 7성 조합하거나 연구비 서로 만들고 내 무기 / 방어구 필요한 세팅을 진행합니다.
  • 결투장 상점에서는 공용 조각이나 조조 손권 조각을 하나에 집중해 사고 남은 건 스킬석을 사자(매주) 조조 손권 공조 다 사면 스킬 안 올라가서 격차가 벌어집니다.
  • 관문 돌파는 금화 강화석이 주로 사게 될 거고 여유가 된다면 동탁 100조각 사서 풀스킬 찍고 초기화시켜서 공용 조각+공용 스킬석을 받도록 합시다.
  • 여러 아이디 돌릴 때는 sync 맞춰서 한 번에 합시다. 
  • 연의 초반에 7-10 / 8-10 / 9-10 / 10-10 은 친구 무장과 함께 깨면 쉽습니다.
  • 정예 1층은 웬만한 메인 딜러로 다 깰 수 있고 정예 2층은 조운 각관 허저 정도 3층은 조운 허저 정도 가 할만합니다. (허저가 궁 쓰면서 담턴 넘기며 깨기가 꿀임)
    (정예 2에서는 월영을 이용하여 매 판마다 궁쓰며 넘어가면 쉽게 2-10까지 깰 수 있습니다.)
  • 연합은 상위 연합에 있으면 결투장 버프 효과가 좋다. 가서 출석체크/기부 매일 하면서 연토 진행합시다. (상점에서 스킬석도 꾸준히 삽니다)
  • 랭크에 들고 500개 이상의 조각이 모이면 출금도 하면서 현질에 보태 써도 좋습니다.
  • 현질을 할 때 가장 가성비 좋은 건 아래와 같습니다.
    각관 > 무돌 패스 > 괄목상대 > 최고의 무기류 > 일일 무장(방통, 진궁, 후돈 같이 어쩔 수 없이 사야 할 때 1200원짜리)
    (이거 외에는 아싸리 한정 상자 모아서 산초 산동 고주 같은 거 키우기인데 돈이 들기 시작합니다. 별개로 vip 6 이상이 돼야 혜택이 매우 많아지기에 현질 시에는 vip 6을 넘길지 말지도 꼭 생각하며 지르시길 바랍니다.)
  • 여의주는 VIP 상점을 1순위로 털고 그래도 남으면 일반 상점에서 스킬석을 사긴 하는데 그냥 비축해 두는 게 좋습니다. (나중에 쓸 곳이 많습니다.)
  • 나라 무기를 들고 있으면 같은 나라인 경우 추가로 30%의 대미지 상승효과를 받습니다.(일반/대전 둘 다)
    인게임에서 적용되기에 실제로 무장을 눌러서 보이는 공격력에는 안보입니다.
  • 맹획, 허저, 전위, 초선 등 무돌/결장에 필요한데 없는 경우 연의에서 구하면 됩니다.
  • 무기/방어구 재료는 활은 정예 1-4 (혹은 2-8) / 도는 정예 1-2 / 의복은 정예 1-3을 돌면 됩니다.
  • 보스 추가 피해는 무한돌파를 층수 높여주거나 토벌 점수를 높이는데 필수입니다. 무돌/토벌/연토 시 잘 조합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 연구를 통해 보스 추가 피해량을 증가시킬 수 있으며, 보패를 통해서도 가능합니다.
  • 보패는 옵션 변경은 한 개만 가능하며 노란색 옵션은 변경 불가합니다. (한 위치만 계속 변경은 가능)

 

 

  • 5성 무기는 처음부터 미리 재료를 꾸준히 준비해 두시기 바랍니다. (3성 재료 200개가 필요)
  • 각 무장들을 스킬 5 5 5 5 다 키우면 노란색 스킬이 새로 열립니다. (대전 전용, 파란 별이 되어야 열린다고 착각하시는 분들이 많음)
  • 위에도 얘기했었지만 장수 구성의 요약은 아래와 같습니다.
    • 무돌 : 1 딜러 2 버퍼
    • 토벌 : 2 버퍼 1 딜러 (딜러가 나중에 궁 들고 출격하는 게 좋다. 2번째 버퍼가 궁 쓰면서 딜러에게 넘겨줘도 좋음)
    • 결투장 : 6 버퍼 3 딜러 or 7 버퍼 2 딜러 (이 말은 한 라인에만 집중하라는 소리!)
    • 연합 토벌 : 3 딜러 2 버퍼 (딜러 자리에 버퍼 넣지 않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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