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선 PC를 재시작한다.
- 애플리케이션의 볼륨 버튼이 꺼져 있거나 뮤트 상태가 아닌지 확인한다. 크롬이나 파이어폭스는 각각의 탭에서 별도로 소리를 뮤트할 수 있다.
- 그래도 소리가 들리지 않는다면 앱을 삭제하고 재설치해야 한다. 그 전에 모든 데이터를 백업하고 기존 설정을 확인해둔다. 유료 소프트웨어일 경우에는 특정한 버전에 라이선스가 묶여 있는 경우도 있다. 이때는 개발사 웹 사이트를 찾아 새로 다운로드해야 한다. 최신 버전이 아니라 특정 과거 버전을 선호할 때도 마찬가지다.
모든 소리가 전혀 재생되지 않을 경우
- 먼저 작업표시줄의 스피커 아이콘을 클릭해 스피커 출력이 현재 기기에서 사용되고 있는지 확인한다. 가끔 윈도우 10에서는 오디오 출력을 다른 기기로 전환할 때가 있다. 스피커 아이콘을 누르면 나타나는 팝업 창에서 현재 스피커가 사용하는 오디오를 알 수 있다. 다른 스피커로 바꾸려면 클릭하고, 외부 스피커를 사용할 경우에는 전원이 켜져 있는지 확인한다.
- 컴퓨터를 재시작한다.
- 스피커 아이콘에서 볼륨 버튼이 꺼져 있거나 뮤트 상태가 아닌지 확인한다.
- 노트북의 스피커 버튼을 확인한다. 노래를 하나 재생해 시험해본다.
- 스피커 아이콘을 우클릭하고 ‘볼륨 믹서 열기’를 선택한다. 모든 옵션이 다 활성화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 내부 스피커의 문제일 수 있으니 이어폰을 오디오 잭에 꽂고 다시 테스트해본다. 만일 이어폰에서 소리가 재생될 경우에는 분리하고 내부 스피커 문제 해결을 이어간다.
- 3.5mm 오디오 잭에 스피커를 연결한 데스크톱 PC라면 USB 방식의 스피커나 헤드폰을 연결해본다. 반대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다. 바꾼 기기가 잘 작동한다면, 제거하고 다시 원래 연결했던 스피커의 문제를 살펴본다.
- 스피커 아이콘을 우클릭하고 ‘소리 설정 열기’ 항목을 연다. 설정 창이 열리면 아래쪽의 관련 설정에서 ‘사운드 제어판’ 항목을 선택한다. 재생 탭에서 스피커 등의 재생 장치가 목록에 나타나고 초록색 체크 표시가 나타나는지 확인한다. 스피커를 선택하고 아래쪽의 속성 버튼을 클릭하면 나타나는 창에서 ‘이 장치 사용(사용 가능)’이 표시되는지 확인한다.
여기까지 진행한 후에도 스피커가 작동하지 않는다면, 오디오 드라이버에 문제가 있을 확률이 크다.
- 오디오 드라이버를 삭제한다. 작업표시줄 왼쪽 검색 창에 ‘장치 관리자’를 입력한 후, 작동하지 않는 스피커의 오디오 컨트롤러를 선택하고, 삭제 버튼을 누른다.
- PC를 재부팅하면 윈도우가 자동으로 드라이버를 재설치한다. 드라이버 설치가 자동으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PC나 오디오카드의 제조업체 사이트에서 수동으로 다시 드라이버를 재설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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