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습기와 공기청정기 사용 시 주의사항
**공기청정기 사용 시 주의사항**
1. **필터 관리**: 공기청정기가 걸러낸 먼지는 필터에 남아 있어 필터를 깨끗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필터가 더러워지면 교체하거나 씻어서 항상 깨끗한 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필터 청소를 소홀히 하면 세균이 공기 중으로 뿜어져 공기를 더 오염시킬 수 있습니다.
2. **담배 연기**: 공기청정기를 작동하면 실내공기 오염의 주범 중 하나인 담배 연기의 미세한 입자들은 거의 제거됩니다. 하지만 담배 연기를 태울 때 발생하는 일산화탄소는 제거되지 않으므로 아이들이 있는 집안에서는 담배를 피워서는 안 됩니다.
3. **전자파**: 공기청정기 자체에서 높은 전자파가 발생하므로 사용하지 않을 때는 플러그를 뽑아놓아야 합니다.
**가습기 사용 시 주의사항**
1. **물의 관리**: 가습기는 물에서 세균이 자라므로 항상 깨끗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정수된 물을 사용하거나 수돗물을 사용할 때는 하루 정도 방치하여 불순물이 가라앉은 후 사용하거나, 끓인 물을 식혀서 사용해야 합니다. 매일 물을 갈아주고 사용하지 않는 물은 버리고 깨끗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2. **청소**: 가습기를 청소할 때는 부드러운 천과 솔을 이용하여 꼼꼼히 닦아야 합니다. 매일 분무통과 몸체를 씻어주고 며칠에 한 번씩은 뜨거운 물을 사용하여 물통을 소독해야 합니다. 세제를 사용할 경우 세제 찌꺼기가 남아 수증기로 나오는 것을 막기 위해 깨끗하게 닦아야 합니다.
3. **설치 위치**: 가습기를 머리맡에 두고 자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최소 2~3m 이상 떨어진 곳에 놓고 간접 방식으로 가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차가운 수분입자가 호흡기로 들어가 기관지를 자극해 기침이 생기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4. **환기**: 가습기를 장시간 가동할 때는 수시로 환기를 해야 합니다. 창문을 열어 곰팡이가 생기지 않도록 공기를 신선하게 해야 합니다.
5. **나쁜 냄새 제거**: 겨울철에 가습기를 사용하다 보면 때로 나쁜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가습기 물통에 레몬즙을 짜 넣거나 다양한 향을 이용하여 나쁜 냄새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