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간질성방광염 / 방광통증증후군이란?
아마 과민성방광이나 방광염에 대해서는 흔히 접하셨을 거에요.
하지만 간질성 방광염, 방광통증증후군은 좀 생소하실 수 있습니다.
간질성방광염/방광통증 증후군의 주 증상은 치골, 방광, 아랫배 쪽의 통증입니다.
통증 외에도 소변이 자주 마렵고, 잔뇨감이 있거나, 아랫배가 묵직하는 등 방광염과 유사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하지만 방광염과의 결정적인 차이점은 소변검사상 세균감염과 같은 특별한 이상이 발견되지 않는 다는 점입니다.
“검사상 정상”인데 방광은 계속 불편하고 아프고… 하는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지요.
심한 경우에는 방광에 궤양이 생기기도 하는데, 그 경우엔 궤양성 방광염이라도 합니다.
2. 어떤 음식이 안 좋을까?
방광은 섭취한 음식물이 소변으로 배출되기 전에 머무르는 공간이다보니, 방광질환은 먹는 음식과 밀접한 영향이 있습니다.
2015년에 간질성방광염과 방광통증증후군과 연관된 음식과 음료에 대한 논문이 발표되었습니다.
어떤 것들이 안 좋은 영향을 미쳤을까요?
1) 음료수
마실 것들 중에서는 카페인, 탄산, 알콜(술)이 있는 음료를 피하라고 하였습니다.
커피의 경우는 디카페인이더라도 피해야 한다고 합니다.
2) 채소
채소는 흔히 건강에 좋다고만 알려져 있지만, 방광질환의 경우는 조금 다릅니다.
채소 중에서도 고추나 무, 양파, 토마토는 피해야 합니다.
“토마토”는 생과일 말고도 토마토가 들어간 제품들 (예를들면 케찹류)도 피하는 것이 좋다는 점에 주의해야 합니다.
3) 과일
과일의 새콤한 맛을 내는 산류는 방광을 많이 자극할 수 있습니다.
요새 레몬디톡스가 다이어트로 유행을 하고 있는데, 레몬디톡스 다이어트를 하다가 방광과민으로 내원하시는 분들이 종종 있답니다.
레몬, 오렌지, 크렌베리쥬스, 파인애플과 같이 새콤한 과일은 방광에 좋지 않습니다.
또한 포도, 참외 같은 경우도 너무 과도하게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